음성군,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 본격 활동 시작
메이저뉴스
news@majornews.co.kr | 2022-08-29 08:15:53
▲ 음성군,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 본격 활동 시작
[메이저뉴스]음성군은 27일 군청 6층 대회의실에서 아동청소년 참여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음성군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외부 활동보다는 서면 회의를 통한 정책 제안 등을 했던 참여위원들은 이날 첫 대면 회의를 했다.
회의에서는 아동청소년참여위원회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한 신규위원 11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지난 2년간 활동하고 이달 말 임기가 만료되는 16명의 위원 중 출석률, 조직공헌도, 활동 적극성 등을 심사해 최종 선발된 우수 위원 2명에게 군수 표창장을 전달했다.
또한, 위원들이 상반기 서면으로 제출한 정책 제안 등에 대해 관련 부서에서 검토한 결과를 설명하고, 위원회를 이끌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발했다.
위원들은 아동권리 홍보와 아동 참여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논의했다.
먼저, 9월에 열리는 품바축제 행사장에서 참여위원들이 직접 관광객과 주민을 대상으로 아동권리 퀴즈 풀기와 포토존을 운영하고 홍보물을 배부하며 아동권리를 홍보하기로 했다.
또한, 아동정책 수립과 사업추진 과정에서 아동의 의견과 참여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고, 아동 권리 침해사례나 불편사항을 발견할 경우 신고하기로 했으며, 아동관련 정책 등에 대한 제안서도 제출하기로 했다.
김형수 사회복지과장은 “위원 여러분들의 주체적인 참여가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음성군 아동의 목소리를 대변해 아동권리 실현에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음성군 아동청소년참여위원회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미래의 주역인 아동청소년들이 정책에 참여할 기회를 보장하고 권익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18세 미만으로 구성된 아동참여기구로, 신규위원 11명을 포함해 25명이 활동한다.
이들은 반기별 정기회의를 통해 아동정책 수립 및 사업추진 과정에 아동권리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모니터링을 하며 아동권리 홍보를 위해 아동권리 캠페인과 홍보부스 운영 등 다양한 대외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