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방문으로 편리하게! 강북구,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 운영
정부24·KB스타뱅킹으로 간편 신청… 방문 시간·대기 최소화
메이저뉴스
news@majornews.co.kr | 2025-11-26 08:20:29
[메이저뉴스]서울 강북구는 주민들이 여권 재발급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전자여권 발급 이력이 있는 성인은 정부24 또는 KB스타뱅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 후에는 수령을 위해 한 번만 구청 민원실을 방문하면 되며, 대리 수령은 불가하다. 방문 시에는 신분증과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기존 여권을 지참해야 한다.
다만 △여권 최초 신청자 △미성년자 △상습 분실자 △관용·긴급여권 신청자 △로마자 성명 변경 희망자 등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하다.
구는 여권 신청 관련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여권 안내 큐알코드(QR코드)도 제공하고 있다. 강북구청 홈페이지 하단 알림 배너를 통해 접속하면 △여권 신청서 작성 예시 △사진 규정 △온라인·방문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을 위한 인증서 발급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최근 임시청사로 이전한 강북구 여권민원실(덕릉로 138, 창강빌딩 1층) 위치 안내도 제공한다.
아울러 매주 목요일 20시까지 야간민원실을 운영해, 평일 일과 중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도 편리하게 여권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는 주민들의 방문 부담을 줄이고 행정 효율성을 높이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구민 편의를 최우선에 두고 디지털 기반 행정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