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 정책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

유‧초등 교원‧학부모‧학생 대상 의견 수렴, 2026년 정책 수립 기반 마련

메이저뉴스

news@majornews.co.kr | 2025-11-26 10:00:35

▲ , 어린이 놀 권리 보장 정책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
[메이저뉴스] 경북교육청은 어린이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12월 2일부터 19일까지 ‘어린이 놀 권리 보장 정책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경상북도 어린이 놀 권리 보장 지원 조례’에 근거해 매년 추진되는 것으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원․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또한, 3년 주기의 어린이 놀이‧여가 실태조사도 함께 실시하여, 정책 설계 시 학생들의 실제 놀이 환경과 요구를 더욱 폭넓게 반영할 예정이다.

조사 내용은 △놀이 시간 및 환경에 대한 만족도 △학교․가정의 놀이 지원 수준 △교사의 놀이 교육 운영 실태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요구 등으로 구성된다.

경북교육청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놀이권 보장을 위한 정책 개선 방향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수집된 결과는 분석을 거쳐 2026년 1월 개최 예정인 ‘어린이 놀 권리 보장위원회’에 보고되며, 이를 토대로 2026년 어린이 놀 권리 보장 정책을 공식 수립하게 된다.

향후 마련될 정책에는 놀 권리 기반 교육환경 조성, 놀이가 있는 학교 문화 확산, 교사 놀이 교육 역량 강화 등 실질적 지원 방안이 담길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일상의 행복과 배움의 기초가 되는 어린이의 놀 권리는 디지털‧AI 시대에 더욱 중요해진 권리”라며,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확히 반영하여 학생 중심의 놀이환경 조성과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