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교직단체 실무 역량 강화 워크숍 실시
12월 3일부터 5일, 업무담당자 전문성 강화로 협력적 노사 관계 구축 도모
최동환 기자
girimount@naver.com | 2025-12-02 10:10:07
[메이저뉴스]대전시교육청은 12월 3일부터 5일까지 교직단체 실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문성 강화 워크숍을 실시한다. 이는 교육청과 교직단체 간의 바람직한 소통 체제를 구축하고 교육공동체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는 데 있다.
이번 워크숍은 단체협약 관련 법령 이해, Win-Win 교섭 원칙과 전략, 교육 현장 노사 협력 문화 확산을 위한 행정 지원 등에 관한 이론 학습과 실습을 병행하여 실무 역량 제고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구성됐다.
앞서 대전시교육청은 2025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걸쳐 학교경영자와 교육전문직원을 대상으로 ‘노사관계 리더십 과정'과 ‘인사노무 사례 해설 과정' 연수를 성공적으로 운영한 바 있다. 이 두 과정은 노사 문제로 인한 불필요한 법적 분쟁 예방과 학교 현장의 대응 역량 향상에 실질적 도움을 준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은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2026학년도에도 학교 및 교육청 업무 관계자 대상의 단체협약 이행력 제고, 갈등 조정 역량 제고, 교직단체와의 협력적 문제 해결 등을 주제로 한 노사관계 전문 연수를 운영할 예정이다.
대전시교육청 교육정책과 김용옥 과장은 "교원 권익 보호와 안정적인 학교 운영을 위해 교육청과 교직단체가 건설적 소통을 기반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업무 관계자의 전문성 향상을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