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소방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일제검사 실시

메이저뉴스

news@majornews.co.kr | 2025-12-29 11:15:17

▲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일제검사
[메이저뉴스]서산소방서는 연말연시를 앞두고 위험물 운송·운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24일, 26일 이틀간 4분기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일제검사(가두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검사는 유류, 가스 등 위험물을 운송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진행되며, 위험물 취급기준 준수 여부와 차량 안전관리 실태를 현장에서 직접 점검해 사고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점검 내용은 ▲위험물 운송·운반 기준 준수 여부 ▲위험물 표지·경고 표시 부착 상태 ▲소화기 비치 및 관리 상태 ▲운전자 안전교육 이수 여부 ▲기타 위험물 안전관리 사항 등이다.

점검 과정에서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현장 지도와 계도를 병행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또한 반복 위반 차량과 사고 위험이 높은 대상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리와 후속 점검을 이어갈 계획이다.

최장일 서산소방서장은 “위험물 운송·운반 차량 사고는 대형 화재나 폭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사전 점검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협력해 위험물 사고 예방과 시민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