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창의융합교육원, ‘문화로 떠나는 세계 한 바퀴’ 발간
미국·러시아 등 13개국 정보, 학생 참여형 활동 제공
최동환 기자
girimount@naver.com | 2025-11-04 12:20:02
[메이저뉴스]광주광역시교육청창의융합교육원이 세계 주요 국가의 다양한 정보를 담은 ‘문화로 떠나는 세계 한 바퀴’ 교재를 발간했다.
‘문화로 떠나는 세계 한 바퀴’는 광주창의융합교육원에서 학생들이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상호 존중의 가치를 실천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마련했다.
교재에는 베트남, 미국, 러시아, 독일 등 13개 국가의 언어·문화·축제·음식 등 정보는 물론 ‘인사말 배우기’, ‘문화 퀴즈 풀기’, ‘전통 게임’ 등 학생 참여형 활동지가 포함됐다.
특히 학년별 수준과 교과 특성에 맞춘 융합형 수업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A4 규격으로 설계해 학교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광주창의융합교육원은 교재를 초·중·특수학교 250여 곳에 보급하고, 누리집 영어교육자료 코너에도 탑재했다.
효광초등학교 박은영 교사는 “교재를 통해 학생들이 교실 안에서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배우며, 다양성을 자연스럽게 존중하는 태도를 익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규 수업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서 적극 활용해볼 생각이다"고 말했다.
광주창의융합교육원 진영 원장은 “‘문화로 떠나는 세계 한 바퀴’ 교재는 교사들이 현장에서 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글로벌 문화교육의 실천 자료가 될 것”이라며 “교재를 활용한 교사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현장의 전문성을 높이고, 글로벌 문화교육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