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비전 수립 교육 개최해

‘주민이 주인이 되는 행복한 마을을 함께 만들어갑니다’

메이저뉴스

news@majornews.co.kr | 2025-09-24 12:25:58

▲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비전 수립 교육
[메이저뉴스]인천 미추홀구는 지난 23일 마을공동체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2025년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비전 수립 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주민 스스로 지역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주민(主民) 중심의 마을공동체 운동’을 주제로 진행됐다.

강의는 한국주민운동교육원 이충현 강사가 맡아, 마을공동체의 철학과 사례를 중심으로 주민 주도의 공동체 형성 방안을 공유했다.

이 강사는 “마을공동체는 단순한 친목을 넘어, 공동선을 지향하며 모두가 행복한 마을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교육에서는 ▲관계를 중심으로 한 지속 가능한 공동체, ▲소외된 이웃을 돌보는 마을 사례(홀몸 어르신 돕기 ‘효드림’, 청소년 마을 활동 지원 등), ▲국내외 협동조합 사례(위스테이, 유럽 협동조합 운동 등) 등이 소개되며,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성장하는 공동체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시간이 됐다.

교육에 참석한 한 주민은 “내가 사는 동네 문제를 내 일처럼 고민하고, 이웃과 함께 해결하는 것이 진짜 공동체 정신이라는 것을 느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주민들이 ‘마을의 주인’으로서 주체적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