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하는 유아 곁에는 탐구하는 선생님이 있다” 대구달성교육지원청, ‘유치원 수업 나눔·성장의 날’ 운영
개념기반 탐구학습 적용 사례 공유로 교원 전문성 향상
최동환 기자
girimount@naver.com | 2025-09-26 12:40:30
[메이저뉴스]대구달성교육지원청이 9월 25일과 26일 이틀간 달성 관내 유치원 교원 97명을 대상으로 ‘2025 달성 유치원 수업 나눔·성장의 날’을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개념기반 탐구학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육 현장 적용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놀이중심 탐구학습 방안을 모색하며, 교원의 수업 실행 역량 강화에 중점을 뒀다.
달성교육지원청은 2017년부터 수업 나눔·성장의 날을 유아교육 중점 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이 프로그램은 교원들이 자발적으로 수업을 연구하고 공유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
▲첫날인 25일에는 대구남동초등학교 김유리 교사가 유아의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 기법과 개념 형성 과정을 소개했으며, 대구인지유치원 김예지 교사는 유아가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교실 사례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참석 교원들은 개념기반 탐구학습의 실제 적용 방안을 공유했다.
▲둘째 날인 26일에는 대구강동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이재미 수석교사가 유아 주도적 놀이에서 개념을 발견하는 과정을 설명했고, 대구서동유치원 서애리 교사는 일상 놀이를 탐구 활동으로 전환한 경험을 나눴다.
김현우 교육장은 “유아의 자발적 탐구를 이끌어내는 교사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교사들이 주도적으로 수업을 연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