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의왕교육지원청, '2025 1교 1인성브랜드 우수학교' 현판 시상식 개최
신흥초·모락중 선정, 경기인성+SEL 기반 학생 주도 실천 문화 확산의 결실
최동환 기자
girimount@naver.com | 2026-02-19 13:30:04
[메이저뉴스]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2월 19일 오전 10시, 교육장실에서 ‘2025년 경기인성교육 1교 1인성브랜드 만들기 우수학교’ 현판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은 2025년 한 해 동안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인성브랜드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학생의 사회정서 역량(SEL)과 공동체 의식을 균형 있게 신장한 우수학교를 격려하고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흥초등학교는 ‘사랑이 가득한 학교, 사랑 울타리’를 인성브랜드로 운영하며, 존중·배려·책임의 가치를 일상 속에서 실천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했다. 학급별 ‘사랑 울타리 텃밭 가꾸기’, 감사·칭찬 나눔 활동, 또래 배려 실천 캠페인, 가족과 함께하는 사랑 실천 활동 등 교육과정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했다. 특히 ‘논어로 놀자!’등 가정과 연계한 인문학 관련 실천 중심 활동을 강화하여 학교-가정이 함께 만드는 인성교육 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모락중학교는 ‘Heart & Mind 프로젝트’를 인성브랜드로 운영하며, 따뜻한 마음(Heart)과 바른 생각(Mind)의 균형을 통해 감성과 이성이 조화를 이루는 인성교육을 실천했다. 인성브랜드 집중 실천 주간 운영, 나만의 인성 키워드 정하기, 인성 로고·포스터 제작, ‘따뜻한 말 챌린지’, Heart & Mind Box 운영 등 학생 참여형 활동을 통해 인성 가치를 생활 속에서 체화하도록 했다. 또한 교과융합 프로젝트 및 학급 인성브랜드 숏폼 제작 등 교육과정 연계 활동을 통해 학생 주도형 인성교육을 확산했다.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이번 우수학교 사례를 관내 학교에 공유하고, 2026년에도 ‘1교(1학급) 1인성브랜드’ 운영을 통해 학교의 자율성과 특색을 살린 인성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기인성+SEL 기반 정책 방향에 따라 데이터 기반 운영 관리 및 지속적 개선 체계를 강화하여, 군포의왕형 우리다움 인성교육 생태계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예정이다.
정숙경 교육장은 “이번 우수학교 선정은 인성 가치를 교육과정 속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해 온 학교의 노력과 열정이 만들어 낸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학생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며 타인과 협력하는 사회정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실천적 인성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