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위례유치원, 겨울방학 속 맛있는 배움 “설 명절 맞이 전통 요리 체험” 운영

몸이 튼튼 오감 만족, 위례유치원 찹쌀과일모찌만들기 활동

최동환 기자

girimount@naver.com | 2026-02-12 14:05:29

▲ 하남 위례유치원, 겨울방학 속 맛있는 배움 “설 명절 맞이 전통 요리 체험” 운영
[메이저뉴스]경기도 하남시 공립단설 위례유치원은 2월 12일, 겨울방학 방과후 과정의 일환으로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설 맞이 찹쌀과일모찌 만들기’ 요리 체험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다가오는 설 명절을 앞두고 유아들이 찹쌀 등 우리나라 전통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를 직접 만들어보며 전통 음식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고, 즐거운 체험을 통해 식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위례유치원은 본격적인 요리 활동에 앞서 몸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영양교육과 함께 요리 도구 사용법과 안전 약속을 안내해, 건강하고 안전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기초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유아들은 쫀득한 찹쌀 반죽을 직접 만지고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보는 놀이 중심의 탐색 활동을 통해 식재료를 오감으로 경험했다. 이어 각자 선호하는 과일을 선택해 반죽 속에 넣고 모찌를 완성하며, 소근육 발달은 물론 친구들과 재료를 나누고 순서를 지키는 협력과 배려의 경험도 함께 쌓았다.

임경희 원장은 “설 명절을 앞두고 진행된 이번 요리 체험이 유아들이 음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고 전통 식재료와 친해지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방과후 과정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놀이와 배움이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