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소방서, ‘우소짱-아카데미’ 수료 대상 수료증 수여식

메이저뉴스

news@majornews.co.kr | 2025-12-17 16:35:32

▲ 계양소방서, ‘우소짱-아카데미’ 수료 대상 수료증 수여식
[메이저뉴스]계양소방서(서장 송태철)는 17일 관내 다수 인명피해 우려 대상인 대성고시텔에서 ‘우리동네 소방짱(우소짱-아카데미)’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한 관계자를 대상으로 수료증(인증서) 수여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여식은 겨울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우소짱-아카데미 3차 교육과정까지 전 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대상에 대해 교육 성과를 공유하고, 화재 초기 대응 역량 강화를 공식적으로 인증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여식은 교육 대상 시설인 대성고시텔 현장에서 진행됐다.

우소짱-아카데미는 겨울철 화재 위험 증가에 대비해 추진되는 소방서 특수시책으로, 다수 인명피해 우려 대상 관계자가 화재 발생 시 소방대 도착 전까지 초기 대응을 주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 능력을 강화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른바 ‘소방파트너’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으로, 실효성 높은 초기 대응 역량 강화를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교육은 ▲소화기·옥내소화전 사용법 ▲피난 및 인명대피 요령 ▲응급상황 대처 ▲화재 발생 원인과 연기 특성 이해 ▲소방시설 체험 및 연기 발생 체험 등 이론·전문·체험 중심의 단계별 과정으로 구성돼 현장 적용성을 높였다.

소방서 관계자는 “다수 인원이 거주하는 고시텔 특성상 화재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우소짱-아카데미를 통해 양성된 소방파트너들이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고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