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880명 모집

65세 이상 시민 비대면 관리… 2월 2일부터 거주지 관할 보건소서 접수

메이저뉴스

news@majornews.co.kr | 2026-02-01 16:40:10

▲ 청주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880명 모집
[메이저뉴스]청주시 보건소는 2월 2일부터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880명을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혈압, 혈당, 비만, 신체활동 부족 등 건강 위험요인이 있는 어르신이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히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비대면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다.

참여자는 스마트폰에 설치한 ‘오늘건강’ 앱과 스마트 건강측정기기를 활용해 집에서도 손쉽게 건강 상태를 점검할 수 있고, 보건소 전문인력의 컨설팅을 통해 생활습관 개선을 이어갈 수 있다.

시는 참여자의 건강 상태와 위험요인에 따라 필요한 기기를 선별해 무상으로 제공한다. 제공되는 기기는 손목 활동량계, 블루투스 혈압계, 혈당계, AI스피커 등이며, 참여자는 기기를 활용해 신체활동량·혈압·혈당 등의 건강 정보를 주기적으로 측정하게 된다.

측정된 정보는 ‘오늘건강’ 앱과 연동되어 자동으로 기록되며, 보건소 전문인력은 전송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이를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 상태에 맞는 맞춤형 건강 컨설팅을 제공해 어르신들이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스마트기기와 앱을 활용해 어르신들이 일상에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라며 “비대면 관리 체계를 통해 건강 위험요인을 조기에 확인하고, 생활습관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관할 보건소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