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육지원청, 학년·대입 제도 전환기 대비 겨울방학 특강 운영
오는 15~16일, 2월 5·7일 개최… 고교 생활 및 대입 준비 방향 안내
메이저뉴스
news@majornews.co.kr | 2026-01-13 16:55:21
[메이저뉴스] 전북특별자치도전주교육지원청은 학년 전환기와 대입 제도 전환기를 동시에 맞이한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진학 불안을 해소하고, 고교 생활과 대입 준비 방향 안내를 위해 겨울방학 진학 특강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진로 특강은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또는 학년이 바뀌는 시기에 진학 정보 부족으로 혼란을 겪기 쉬운 학생과 학부모에게 고교 생활과 학습·진학 설계의 방향을 안내하는 게 목적이다.
특히 2028학년도 이후 대입 제도 개편과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대입 제도 전환기가 본격화됨에 따라 고교 생활 전반에 대한 이해와 학습·진학 설계의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학년 전환기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
먼저 오는 15~16일 예비 고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고교생활의 첫 단추, 대입 준비 특강’을 운영한다. 이 특강에서는 대입 제도 전환기의 주요 변화 내용을 살피고,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와 탐구 역량 강화 방안을 안내해 고등학교 입학 전 진학 준비의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 2월 5일과 7일에는 고등학교 1학년과 중학교 3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성공 로드맵과 진짜 내 공부의 힘’ 특강이 진행된다. 내신 5등급제와 고교학점제 환경에 맞춘 학습 전략을 소개하고, EBS 강사가 전하는 메타인지 기반 자기주도 학습법을 통해 스스로 학습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부모는 사전에 안내된 QR코드를 통한 온라인 신청 또는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채선영 교육장은 “학년 전환기와 대입 제도 전환기가 맞물린 지금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진학에 대한 고민이 집중되는 시기”라며 “이번 겨울방학 프로그램이 변화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진학 준비의 방향을 차분히 정리하고, 새 학년을 준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