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북구보건소, 어린이건강안전체험관 운영 및 신청 안내

안전한 미래를 위한 첫걸음!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배우는 건강과 안전

메이저뉴스

news@majornews.co.kr | 2026-01-21 17:15:07

▲ 북구보건소 어린이건강안전체험관 강의
[메이저뉴스] 포항시 북구보건소는 어린이의 건강 증진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어린이건강안전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건강과 안전의 중요성을 배우는 체험중심의 맞춤형 안전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체험관은 안전교육 강사 및 간호 인력 등이 상주해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하며, 개인 관람 및 체험 뿐만 아니라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를 위한 단체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총 4개 주제로 조성된 어린이건강안전체험관은 ‘지식에서 행동으로, 건강과 안전을 생활 속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아이들이 단순히 이론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직접 체험하고 실습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안전수칙과 건강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체험관은 생활안전, 질병예방, 건강생활, 신체활동 총 4개 주제관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주제별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실감형 체험 콘텐츠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예를 들어, ‘질병예방관’의 손씻기 체험관에서는 형광로션과 뷰박스를 이용하여 손을 씻은 후에 가상의 세균과 바이러스가 사라지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비교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생활안전관’에서는 실제 인체 모형을 활용한 심폐소생술(CPR) 실습을 통해 위급한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건강생활관’에서는 올바른 식습관, 양치질, 금연, 절주, 운동습관 형성에 대한 교육이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진행되며, 어린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건강한 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게임 요소도 함께 도입됐다.

이기성 보건정책과장은 “어린 시절부터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어린이들이 즐겁게 참여하며 배울 수 있는 건강안전체험관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체험관 이용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 단체를 대상으로 한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고, 공문 신청 또는 전화 신청을 통해 접수 후 예약 확정이 된다.

어린이건강안전체험관 이용 및 프로그램 관련 자세한 사항은 포항시 북구보건소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