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청년정책의 새로운 도약... 청년정책참여단 위촉식 개최

청년들의 목소리 반영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메이저뉴스

news@majornews.co.kr | 2026-01-14 18:05:18

▲ 영천시는 14일 영천청년센터에서 ‘제3기 청년정책참여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메이저뉴스]영천시는 14일 영천청년센터에서 ‘제3기 청년정책참여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번 위촉식은 청년들의 역량 강화와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는 자리로, 지역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청년정책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2021년 청년정책 전담팀 신설 이후, 청년들의 정책 참여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2022년 영천청년센터 개소 ▲2023년 취·창업 사업 확대 ▲2024년 청년창업지원센터 개소 ▲2025년 영천시 청년근로자 월세 지원사업 등 청년들을 위한 정책들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특히, 올해는 중소기업 청년근로자 장기근속 장려금 사업을 확대하고, 2027년에는 영천청년센터, 청년창업지원센터, 취업지원센터를 한 곳으로 통합해 청년들의 거점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에 위촉된 17명의 청년정책참여단은 앞으로 2년간 지역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청년정책 발굴 및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문화예술, 일자리, 주거복지 등 각 분야별로 활동하며, 영천시의 청년정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위촉식에 참석한 최기문 시장은 참여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참여단은 앞으로의 활동 각오와 함께 지역사회 발전에 대한 의지를 다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청년정책참여단 위촉식을 통해 청년들과 더욱 긴밀하게 소통하고, 청년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청년들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도시로 나아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영천시는 청년에게 다양한 청년정책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자 매년 청년행복가이드북을 제작해 ▲일자리 ▲창업 ▲주거 ▲자산형성 및 복지 ▲대학생 ▲군인 및 군장병 ▲청년농업인 ▲결혼·임신·출산 ▲년 공간 지원에 대한 상세하고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청년행복가이드북은 영천시 누리집 분야별 정보-일자리·경제·청년 탭에서 상시 확인이 가능하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