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무비자 중국인 단체관광객 맞이 관련기관 머리 맞댔다

경상 / 메이저뉴스 / 2025-09-26 08:05:04
9.25. 16:30 시청 회의실에서 시 행정부시장 주재로 '중국인 단체관광객 무비자 시행 대비 관광수용태세 점검회의' 개최
▲ 중국인 단체관광객 무비자 시행 대비 관광수용태세 점검회의'

[메이저뉴스] 부산시는 중국인 단체관광객 무비자 시행을 맞아, 어제(25일) 오후 4시 30분 시청 회의실에서 시 행정부시장 주재로 '중국인 단체관광객 무비자 시행 대비 관광수용태세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시 행정부시장을 비롯해 부산관광협회, 김해공항, 중국 전담여행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부산을 찾는 중국 관광객 수가 증가하는 긍정적 흐름 속에서, 중국인 무비자 단체관광객 유치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자 마련됐다.

올해 7월 기준 부산을 찾은 중국 관광객 수는 누적 31만 5천여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3만 1천여 명)보다 약 36퍼센트(%) 증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산을 찾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관광협회 ▲공항 ▲출입국 ▲관광공사 ▲항만 등 기관·분야별 손님맞이 대책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부산관광협회] ▲관광안내소 운영 ▲시설물 점검 ▲크루즈관광객 지원 등 맞춤 서비스를 강화한다.

710개 회원사, 7개 안내소, 34명 점검단이 참여해 고객만족도 조사와 관광환경 점검을 하며, 태종대 등 주요 방문지 모니터링과 안내판 점검도 병행한다.

크루즈관광객 대상 셔틀버스·환영행사·면세 환급(Tax Refund, 택스리펀) 인력도 확대한다.

[김해공항] 중국노선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시설 특별점검, 효율적인 인력 배치, 중국어 대응 및 안내 시스템을 강화해 관광객들이 공항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 태세를 갖춘다.

[김해공항출입국·외국인사무소] 중국어 통역 인력 확보, 통역 자원(풀) 운영, 심사관 친절·보안 교육을 강화해 원활한 입국 환경을 마련한다.

[한국관광공사]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 교육 강화, 전담여행사 홍보 여행(팸투어), 중국 국경절 연휴 기간(10.1.~10.8.) 위챗페이·알리페이 공동 환대캠페인, 모바일 결제 할인쿠폰 제공 및 공동마케팅 등을 추진해 관광객 환대 분위기 조성에 나선다.

[부산관광공사] 모객 프로모션 선제적 시행(6~11월), 연중 시즌 테마 프로모션 추진, 관광기념품점 위챗페이·알리페이 결제 도입, 비짓부산패스 오프라인 교환처 신설(인천·김포국제공항)을 통한 수도권 접근성 확대, 시티투어 특별안전점검·수시 암행평가, 다국어 안내 방송으로 편의성을 높인다.

[부산항만공사] 크루즈터미널 기능을 다양화하고, 대형크루즈 승객 대상 출입국 편의(법무부 협조, 선상출장심사)를 제공하며, 해운·관광 업계와 공공분야 간 협업 체계를 강화한다.

아울러, 크루즈 선사 대상 마케팅도 확대한다.

또한, 이번 회의에서는 중국전담여행사,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부산영남지부, 부산면세점 등 관광 관련 업계에서도 참석해 중국인 단체 관광객 급증에 따른 협력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부산은 지난 ▲7월 역대 최단기간 외국인 관광객 200만 명 돌파, ▲7월 관광지출액(5천558억 원) 역대 최고 달성, ▲9월 폐장한 부산 해수욕장 누적 방문객(2천198만 명) 코로나 이후 역대 최다 기록 경신 등 관광 분야에서 전례 없는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준승 시 행정부시장은 “거대 중국 관광시장의 가파른 성장세가 부산 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라며, “이번 중국인 단체관광객 무비자 시행을 발판으로 더욱 공세적인 해외 마케팅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 300만 명을 조기 달성하고, 부산이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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