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덕산권역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기본계획 수립 착수

충청 / 메이저뉴스 / 2025-09-30 08:05:31
과학적 조사·맞춤형 방제 전략 마련… 건강한 산림 지킨다!
▲ 덕산면 소나무재선충병 현장 사진

[메이저뉴스]예산군이 대표적 산림 해충인 소나무재선충병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덕산권역 방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군은 이번 용역을 통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제 전략을 마련해 소나무림의 건강성을 회복하고 지역 산림 생태계 보전을 강화할 방침이다.

군은 지난 2023년에 대술권역 방제 기본계획을 수립한 데 이어 올해는 덕산권역 소나무림을 대상으로 감염목·고사목·의심목에 대한 정밀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동시에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의 활동 특성과 전파 경로를 분석해 병해충 확산 원인을 규명할 계획이다.

특히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항공·지상 방제 △예방나무주사 △고사목 제거 등 단계별 방제 전략을 마련하고 산주 및 주민과의 협력체계도 구축해 방제 효과를 높일 방침이다.

이번 계획은 단기적 방제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산림 관리와 복원 방안까지 포괄하며,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선제적 방제 체계를 도입해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 기반을 마련한다는 목표로 추진된다.

이를 통해 군은 산림 자원의 보전은 물론, 지역 생태계 안정화와 관광·휴양 자원으로서의 산림 가치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기본계획은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사전 차단하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할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군민과 함께 건강한 산림을 지켜내겠다”고 밝혔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