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2026학년도 초등 학적 업무 매뉴얼 수정․보급 |
[메이저뉴스] 경북교육청은 2026학년도 초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을 수정․보완해 내년 2월 중 도내 초등학교와 교육지원청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2015년 ‘초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을 개발・보급한 이후 매년 교육환경의 변화와 학교 현장의 업무 여건을 반영해 매뉴얼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한 업무 도움 자료집을 제공해 오고 있다.
2026학년도 초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은 △근거 △입학 및 취학 △출결 상황 △전・입학 및 전출 △면제・유예・정원 외 학적 관리 △재취학(편입학) △수료・진급・졸업・졸업생 학적 관리 등 총 7개의 장으로 구성했다.
각 장은 관련 법규, 용어 해설, 업무 처리 절차 및 내용, 서식, Q·A 순으로 체계화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으로 구성했다.
특히 학교 현장의 업무 처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매뉴얼은 경북교육청 유초등교육과 자료실, 학교지원종합자료실, 수업나누리 업무별 자료실 등에 탑재되며, 학적 업무 처리에 필요한 각종 서식을 온라인으로 쉽게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매뉴얼 보급을 통해 초등학교 학적 운영 관리의 정확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학적 관련 민원의 신속한 대응과 도내 학적 관리 기준의 표준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적 업무 매뉴얼은 학교 현장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담당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자료”라며, “학교 현장에서 정확하고 신뢰받는 학적 관리가 이루어지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