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국토부 전국 도시재생 전문교육, 강진에서 성료

전라 / 메이저뉴스 / 2025-10-22 10:25:45
병영면 도시재생사업지 일원 현장답사와 마을조합 운영사례 공유
▲ 강진군 국토부 전국 도시재생 전문교육, 강진에서 성료

[메이저뉴스]국토교통부와 도시재생지원기구인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최근 주최한 2025년 하반기 도시재생 전문교육이 강진군 병영면에서 개최됐다.

이번 교육은 마을관리협동조합의 안정적인 운영 기반과 도시재생사업의 사후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돼 강진군을 시작으로, 전북 정읍, 인천 서구 등 전국에서 3회차에 걸쳐 진행된다.

이날은 인천, 전주, 충주, 창녕, 정읍, 임실 등 전국 지자체 공무원 및 도시재생지원센터 담당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도시재생 사후관리에 대한 사례와 사후관리 제도적 기반 구축을 위한 전문가 강연을 시작으로, 병영 마을관리협동조합에 대한 설명과 병영면 도시재생사업지 현장답사로 진행됐다.

발표를 맡은 병영 마을관리협동조합 안진영 사무국장은 병영면 도시재생사업과 조합 설립 과정을 설명하고, 빈집 마을호텔과 로컬상품숍 운영, 마을여행 체험프로그램 등 주사업에 대한 향후 계획을 밝혔다.

병영 마을관리협동조합 김재찬 이사장은 교육에 앞서 참석한 여러 지자체 관계자들에게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병영 마을관리협동조합이 첫 걸음을 시작했고, 거점시설 관리를 시작으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지역을 활성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많은 조언과 도움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강진군 김영빈 안전건설국장은 “강진군 병영면은 도시재생사업 추진실적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역으로 선정왰고 도시재생사업을 비롯한 중앙부처 사업이 진행되면서 많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을 오고 있다”며 “강진군이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서 우수사례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