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신규공무원 대상 청렴 교육 진행

충청 / 메이저뉴스 / 2025-12-17 10:30:01
청렴은 공직의 첫걸음
▲ 신규공무원 대상 청렴 교육

[메이저뉴스]부여군은 지난 16일 여성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신규공무원 60여 명을 대상으로 청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공직에 첫발을 내딛는 신규공무원들이 올바른 공직관과 윤리의식을 확립함으로써, 청렴한 공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강의는 토마토연구소 정희정 소장이 맡아, 공직자가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반드시 숙지해야 할 청탁금지법과 이해충돌 방지제도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정 소장은 강의에서 “사소한 선택 하나하나가 공직에 대한 군민의 신뢰를 좌우할 수 있다.”라며 청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직무 관련자와의 식사·선물 제공 가능 여부 ▲금품·향응 수수 시 유의 사항 ▲사적 이해관계 발생 시 신고 및 회피 절차 ▲공정한 직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상황별 대응 방법 등을 실제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교육에 참석한 신규공무원들은 사례 설명과 질의응답을 통해 상황별 판단 기준을 점검하고, 청렴의 가치를 공직 생활 속에서 어떻게 실천할지 고민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부여군 관계자는 “신규공무원 시기에 형성된 공직윤리관은 향후 공직 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라며, “이번 청렴 교육이 공정하고 책임감 있는 행정을 실천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여군은 앞으로도 신규공무원을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 교육과 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군민이 신뢰할 수 있는 청렴 행정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