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인천 동구, 2026년 ‘인생이모작지원센터 1기 프로그램 수강생’ |
[메이저뉴스]인천 동구는 중장년의 인생 후반기 재설계와 사회참여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오는 15일부터 ‘2026년 1기 동구 인생이모작지원센터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동구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생애 전환기를 맞은 중장년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취업·창직 지원, 사회공헌 활동 참여 등을 지원하는 전문 기관으로 매년 지역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기 프로그램은 2026년 1월~3월까지 운영되며, 중장년의 안정적인 사회 재진입과 지속 가능한 활동을 돕기 위해 ▲취업·창직 지원 ▲직무 및 디지털 역량 강화 ▲사회공헌 활동 ▲생애 설계 ▲중장년 특강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됐다.
주요 교육 과정으로는 ▲조경기능사 실기시험 대비반 ▲인공지능(AI) 활용! 캔바·미리캔버스 소셜네트워크(SNS) 디자인 과정 ▲동영상 편집 정복(기초)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AI 세상! 챗GPT·Gemini 활용법 ▲손뜨개 사회공헌 활동가 양성과정 ▲캐리커처 사회공헌 활동가 양성과정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과정에서는 중장년의 특성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신규 창직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프로그램은 ▲홈스테이징 전문가 양성과정 ▲월급보다 많이 버는 인스타그램 공동구매 도전하기 등 실질적인 소득 창출과 연계 가능한 교육 과정을 새롭게 개설해 중장년의 사회 재참여와 경제적 자립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중장년이 인생 후반기를 설계할 수 있도록 ▲이제, 나를 돌보는 시간 ▲감정 글쓰기, 안녕 나의 기억 등 생애 설계 프로그램도 한층 강화해 보다 체계적인 이모작 준비도 지원한다.
아울러 건강한 삶과 지속 가능한 가치 실천을 주제로 한 특강도 신규 운영해, 중장년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 대상은 동구에 거주하는 40~64세 중장년이며, 신청은 동구청 홈페이지(인생이모작지원센터 교육 분야)를 통해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동구 인생이모작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김찬진 동구청장은“이번 프로그램은 중장년이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구성됐다”며“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실질적인 교육을 통해 중장년의 인생 이모작이 성공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