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2025 동부 중등 학생 주도형 창의융합형 프로그램 성과발표회 |
[메이저뉴스]대구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의주)은 12월 18일 오후 2시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중앙컨벤션센터에서 ‘2025 동부 중등 학생 주도형 창의융합 프로그램 성과발표회 및 수료식’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참여 학생 187명, 학부모 50명, 고등학생 멘토 20명 등 총 33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1년간 운영된 학생 주도형 창의융합 프로그램의 결과를 공유하고, 학생들의 성장 과정을 돌아보기 위해 마련됐다.
대구동부교육지원청은 중학생의 진로 역량 강화, 창의융합적 사고력 향상, 자기주도적 탐구 역량 신장을 목표로 2025학년도 중학생 주도형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올해 프로그램은 학년 발달 수준에 맞춘 맞춤형 프로젝트 중심 활동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1학년 학생들은 ‘CI 탐험대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직업 세계를 탐색하고, 학교생활기록부 기반 진단검사 및 개별 코칭을 받으며 진로 탐색의 기초를 다졌다.
특히 사전‧사후 진단과 1:1 진로 상담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진로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2학년은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체험 활동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내가 만드는 진로체험’, ‘학자 양성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운영됐다.
거점학교 중심의 대면 수업, 전문가 특강, 현장 체험 학습을 연계하여 학생 주도성을 강화했으며, 고등학생 멘토들과의 협업 활동도 이루어졌다.
3학년 학생들은 고등학교 진학을 대비한 ‘자기주도학습 캠프’와 ‘진로설계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전문가 만남, 진로 로드맵 설계, 고교학점제 이해, 고교 학습법 특강 등 실질적인 진학 준비 과정을 포함하여 학생들의 진로 의사결정 능력을 강화했다.
또한 생활기록부와 연계한 특강, 고등학생 멘토링을 통해 더욱 체계적인 진로 설계를 지원했다.
이날 성과발표회에서는 학년별 활동 영상 시청,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2학년 우수 프로젝트 발표, 시상식이 열린다.
총 187명의 학생에게 수료증이 수여되고, ▲개근상 108명, ▲우수상 40명, ▲3년 연속 수료상 18명에게 상장이 수여될 예정이다.
김의주 교육장은 “올해 프로그램은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설계하는 교육활동이 강화되면서 자기주도성 및 창의융합 역량이 크게 향상되는 성과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학생 주도 미래역량 교육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