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창원특례시 공무원들이 교육(계약)를 듣고 있다. |
[메이저뉴스]창원특례시는 올해 직원들이 변화하는 행정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트렌드역량, 직무역량, 마음건강역량을 모두 챙기는 교육 운영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정부 국정 어젠다를 이끄는 트렌드 역량 습득
시는 새정부 정책 기조에 맞는 미래지향적인 안목과 통찰력 강화를 위한 “NEXT 창원” 특강을 운영한다.
분기별로 매회 희망직원 200명을 대상으로 총7회, 1,400명을 목표로 추진한다.
1분기에는 경제 분야 역량을 주제로 국내·외 경제 트렌드를 익히고, 자산관리 지식 습득으로 청년 직원들의 재정 관리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2분기에는 역사 분야 리더십 역량을 주제로 혁신과 변화, 위기 관리능력, 도덕성 등을 내재화하여 지도자 소양을 높인다.
3분기에는 지방 소멸 시대에 대비하여 직원들의 국책사업 추진 역량을 높이고자 국가공모사업 유치 방법, 지방 활성화 방안 등 지자체 경쟁력 제고 방법에 대한 특강을 시행한다.
4분기에는 AI 및 신산업 트렌드에 대한 주제로 미래먹거리 산업, 피지컬 AI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더 나은 창원을 위한 통찰력을 높이고자 한다.
공직 생애주기별 신규자, 실무자, 관리자 맞춤형 직무교육 안정적인 운영
신규 공무원을 위해 업무 배치 전 동료 간 소통으로 원활하게 공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신규자 오리엔테이션과 11월에는 또래집단 워크숍을 운영하여 저연차 공무원들의 어려움을 공유하는 소통·공감의 시간을 가져 심리적 퇴사를 방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실무자 대상으로는 승진자과정, 기본역량, 공통역량, 직렬전문역량 4가지 분야 직무 교육을 운영한다.
현장·사례 중심 심화교육 후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교육몰입도를 높이고 우수자에게는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승진자 교육은 3월, 9월 상·하반기 인사 승진자를 대상으로 예산회계, 법제실무, 보고서 분야에서 승진직급에 맞는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4월, 10월에는 6급이하 희망 직원을 대상으로 기본역량 및 공통역량 교육을 실시하여 업무수행 중 필수적이고 수요가 높은 예산회계, 보고서, 보조금 등 실무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직렬전문역량 교육은 시설, 전기, 환경 및 공업 직렬의 전문 업무수행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실무활용도를 높인다.
관리자는 5급 승진후보자를 대상으로 변화지향, 정책기획, 문제해결 등 6개 역량에 대한 교육 및 평가를 실시하고 역량 검증 결과를 인사에 반영하여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건강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한 소통·공감 역량 강화
마지막으로 소통·공감 역량 강화를 위해 직원 마음 건강 클래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2월, 8월에는 직원들의 일·가정 양립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가족 집콕! 온라인 행복 클래스”를 운영한다.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상·하반기 총 40가정이 참여할 예정이다.
자녀 교육 및 가족 친화 화합의 시간을 통해 정서적 안정 회복을 도와 직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5월에는 “마음톡톡 보듬 클래스”로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소규모 힐링 모둠 교육을 총 160명이 참여하여 2회 운영한다.
마음 들여다보기, 마음 챙김, 스트레스 관리 등을 통해 정신건강 보듬을 위한 시간을 가진다.
11월에 운영하는 “세대 간 통(通)하는 클래스”는 교육을 통해 조직 내 갈등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직원 간 건강한 관계 유지에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총 160명이 참여하며 띠, 혈액형, MBTI 등 공통점을 매개로 MZ와 기성세대가 함께 조를 이뤄 공감대 형성과 화합의 시간을 가진다.
아울러, 지난해 호응이 좋았던 스트레스검사, 심리상담 등 마음건강 지원을 강화하여 대상직원 확대,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신설‧운영하고 익명 온라인 인사상담실을 통해 저연차 신규공무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치유와 공감을 바탕으로 한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정순길 자치행정국장은 “해야 할 일도 잘하고, 마음도 건강하게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공직사회 일원으로 혁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분야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