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노인분과, 홀몸어르신 고독사 예방 사업 추진

인천 / 메이저뉴스 / 2025-10-23 12:20:25
‘고독을 걷고, 마음을 잇다’ 프로그램 운영
▲ 계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노인분과, 홀몸어르신 고독사 예방 사업 추진

[메이저뉴스]인천 계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노인분과(분과장 김호기)는 10월 21일 취약계층 홀몸어르신과 분과위원 등 40명이 참여한 가운데 ‘고독을 걷고, 마음을 잇다’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사업은 사회적 유대감 형성을 통해 어르신들의 고독감과 우울감을 완화하고, 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이레종합사무기에서 해피버스 차량을 지원해 원활한 행사 진행이 가능했으며, 참여 어르신들은 포천 아트밸리와 산사원을 방문해 자연 속 힐링과 문화체험을 즐기며 이웃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천아트밸리에서는 생태 견학을, 산사원에서 전통문화 체험 및 고립 상황 진단 체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진단 결과를 통해 발굴된 고위험군 어르신들에게는 동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해 노인복지 정보 제공 및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참여 어르신들은 “밖에 나와 햇볕도 쬐고, 이야기를 나누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나들이를 통해 친구도 사귀고, 즐거운 하루를 보냈다. 내년에도 또 갈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진솔한 소감을 밝혔다.

김호기 노인분과장은 “지역 구성원 모두가 노인 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고독사 위험군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