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청소년이 활동주체! 서귀포시청소년참여예산제 우수사업 선정

제주 / 메이저뉴스 / 2025-09-29 12:40:08
▲ 2025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제 우수사업 시상

[메이저뉴스]서귀포시는 청소년들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활동주체가 되는 청소년참여예산제의 우수사업을 5건 선정했다.

서귀포시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2025년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제 사업공모를 실시한 결과, 청소년 진로·교육·환경 분야 등 총 42건이 접수됐으며, 2차에 걸친 선정 심사를 통해 최종 5건의 우수사업이 선정되어 서귀포시장상을 수여했다.

올해로 5년째 운영되는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제는 서귀포시에서 도내 최초로 도입 및 운영되고 있으며, 제안, 심사, 시행까지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사업이다.

이번 심사로 ▲‘숲 속 오리엔티어링’ ▲‘제주안돼지?(환경 안 지키면 제주 안돼~지?)’ ▲‘너,나,인 축제(너도 나도 인문)’ ▲‘내 손으로 만드는 한 끼’ ▲‘디지털 세상 주인공 안전한 디지털 세상 만들기’와 같이 청소년들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안들이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선정된 우수사업은 관련 부서 협의를 거쳐 10월부터 본격 추진을 해 나갈 예정이며, 향후 청소년참여예산제 우수사례 성과 공유 등을 계획하고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청소년의 제안과 참여가 단순한 아이디어를 넘어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청소년들과 함께‘교육과 문화로 미래를 여는 희망의 서귀포시’를 실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