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남부권 어르신 대상 찾아가는 건강돌봄·노쇠예방관리 운영

경기 / 메이저뉴스 / 2026-02-04 13:40:06
남부권 찾아가는 건강돌봄 두드림 건강ON버스, ‘출동! 9988 건강수호대’ 2026년 본격 운영
▲ 이천시, 남부권 어르신 대상 찾아가는 건강돌봄·노쇠예방관리 운영

[메이저뉴스]이천시는 남부권 어르신을 대상으로 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출동! 9988 건강수호대’와 운동교실에 노쇠예방관리를 접목한 ‘헛둘헛둘 88하게 백세누리’ 사업을 2026년 본격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높지만 의료 접근성이 낮은 남부권(장호원읍, 설성면, 율면)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어르신들이 모여있는 마을회관으로 직접 찾아가 진행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인 ‘출동! 9988 건강수호대’는 남부권의 찾아가는 건강돌봄 두드림 건강ON버스 사업으로, 의료진(한의과, 치과)과 각종 검사장비를 탑재한 건강버스가 남부권 마을회관과 복지관 등을 직접 방문한다. ▲한방 침 치료 및 구강검진 ▲골다공증·체성분 검사 ▲기초 검사(혈압, 혈당, 빈혈) 등을 한 곳에서 받을 수 있으며, 남부치매안심센터의 치매 선별검사·예방교육과 마음안심버스의 스트레스 검사도 함께 제공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2026년 2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장호원읍, 설성면, 율면의 마을회관을 순회 방문할 예정이며, 참여를 원하는 마을은 마을 이장이 남부통합보건지소로 기간 내 상시 신청하면 된다.

두 번째 프로그램인 ‘헛둘헛둘 88하게 백세누리’는 기존 운동교실에 노쇠예방관리 요소인 영양지원과 평가를 접목한 프로그램이다. ▲하지근력강화, 균형감각 및 악력 향상 운동 실시 ▲매회 단백질 보충음료 제공 및 단백질 섭취 교육을 통해 운동 효과를 높인다. 또한 ▲운동교실 전·후 노쇠 사전·사후 평가로 어르신 개개인의 건강 변화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향후 노쇠예방관리사업 계획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2026년 3월부터 8월까지 운영되며, 참여 마을 신청은 2월 중 접수한다. 특히 3월~5월 운영 예정인 설성면 3개 마을을 우선 모집하고, 이후 6월~8월 운영 예정인 율면 3개 마을을 순차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주 2회, 회당 60분씩 총 20회 진행된다. 참여를 원하는 마을은 마을 이장을 통해 남부통합보건지소로 신청하면 된다.

이천시장은 “어르신들이 멀리 병원을 찾아가지 않아도 마을에서 편리하게 건강관리는 받을 수 있도록 찾아가는 건강돌봄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특히 노쇠예방관리 프로그램은 건강한 노후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천시는 찾아가는 건강돌봄을 통해 어르신이 편안하게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남부권을 중심으로 자체 노쇠예방관리사업을 운영하여 향후 노쇠예방관리사업 확대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