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교육지원청, '질문이 상상력을 키운다' 2025 유치원 학부모 연수 운영

교육 / 최동환 기자 / 2025-09-29 14:40:11
그림책 속 질문놀이로 문해력과 상상력을 키우다
▲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메이저뉴스]성남교육지원청은 9월 29일과 30일 이틀간, 관내 공·사립 유치원 학부모 200여 명을 대상으로 '질문이 상상력을 키운다'라는 주제의 2025 유치원 학부모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문해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그림책 질문놀이’를 주제로, 자녀와의 소통 방식을 고민하는 학부모에게 질문 중심의 대화법을 안내하고, 교육적 양육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그림책을 매개로 한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의 문해력 증진과 정서적 유대감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기획됐다.

연수는 총 2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디어 세대를 바라보는 부모의 역할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과 문해력 하브루타 등 실질적인 양육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강의는 아이스위치 하브루타 코칭앤연구소 민혜영 소장이 맡아 진행한다. 민 소장은 하브루타 방식의 대화 기법을 기반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질문놀이를 통해 자녀와의 창의적이고 공감적인 소통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연수를 통해 학부모들은 자녀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는 대화법을 익히고, 가정에서의 독서 지도 능력과 양육 효능감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성남교육지원청 한양수 교육장은 “그림책은 아이의 생각과 감정을 여는 열쇠이자, 부모와 자녀가 마음을 나누는 창구”라며, “이번 연수가 학부모에게는 실천 가능한 양육 지침이 되고, 자녀에게는 따뜻한 대화와 배움의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성남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 참여 문화를 조성하고, 유아기 문해력과 정서 발달을 위한 다양한 연수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