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소방본부, 2026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모집

경상 / 메이저뉴스 / 2026-02-04 15:35:05
우수업소 선정을 통하여 관계자에 의한 자율안전관리 문화 정착 조성
▲ 2026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모집

[메이저뉴스]경상북도소방본부는 자율안전관리 문화 정착을 위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신규 신청을 오는 8월 28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는 다중이용업소 관계인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다수의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추진되는 제도이다.

또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는 매년 소방안전관리가 우수한 업소를 선정해, 업주의 안전관리 책임 의식을 강화하고 민간 자율안전관리 문화를 확산·정착시키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우수업소 신청 요건은 최근 3년간 소방·건축·전기·가스 관련 법령 위반 및 화재 발생 사실이 없어야 하며, 자체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해 종업원 대상 소방교육 또는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한 뒤 3년간 기록을 보관해야 한다.

또한 완비증명서 발급일로부터 3년이 경과해야 신청이 가능하다.

최종 선정된 업소에는 우수업소 인증표지 부착과 함께 ▲법정 소방안전교육 1회 면제 ▲화재안전조사 2년간 면제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9조의4에 따른 보험요율 차등 적용 ▲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행정안전부) 우수업소 현황 등록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신청은 영업주가 안전관리 우수업소 공표 신청서를 작성해 업소 소재지 관할 소방서로 방문·우편·팩스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북소방본부 또는 관할 소방서 예방안전과로 문의하면 된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