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청주교육지원청, 2025. 특수교사 역량 강화 연수 |
[메이저뉴스]충청북도청주교육지원청은 2025년 11월 24일과 26일, 제1청사에서 청주 관내 유, 초, 중, 고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2025. 하반기 특수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사가 자신의 정서 상태와 기질적 반응을 이해하여 학생의 정서·행동 특성을 보다 깊이 있게 파악하고, 안정적인 교육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연수를 운영했다. 이를 위해 색채가 정서와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는 색채심리 기초 강의와 교사가 직접 참여하는 백드롭 페인팅 체험 활동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또한 예술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을 학생의 정서 이해와 창의적인 교수·수업 설계로 확장할 수 있도록 실제 적용 사례도 함께 제시했다. 이를 통해 특수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정서·행동 지원 역량을 높이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천 중심의 전문성을 강화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종원 교육장은 “특수교사는 학생의 정서와 행동을 가장 가까이에서 마주하는 만큼, 교사 자신의 정서적 안정과 회복 탄력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번 연수가 교사 스스로를 돌아보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정서 이해와 수업 장면 속 실천으로 확장하는 의미있는 시간, 나아가 특수교사 전문성 역량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청주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앞으로도 특수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정서적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역량 강화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성장을 돕는 안정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