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성인 발달장애인 ‘미술전문 심리상담’ 서비스 제공 |
[메이저뉴스]남양주시는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미술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미술전문 심리상담’은 성인 발달장애인이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도와 정서적 안정과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 8월부터 시작해 12월 8일까지 총 15회로 진행되는 이번 서비스에는 성인 발달장애인 4명이 참여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미술 심리지도사의 1:1 개별상담을 거쳐 그림, 조형, 콜라주 등 다양한 비언어적 표현활동을 통해 자신의 내면의 감정을 탐색하고,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
현재 12회차까지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15회차까지 ‘나의 변화 돌아보기’, ‘미래의 나와 관계, 긍정적 자아상 정립 및 관계 목표 설정’ 등 미술을 통한 감정 표현과 정서 회복 활동이 이어질 예정이다.
배애련 센터장은 “성인 발달장애인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은 것 같아 기쁘다”며, “장애인 가족을 위한 심리·정서적 회복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미술전문 심리상담은 발달장애인에게 단순한 예술활동이 아닌자기이해와 정서 회복의 통로가 된다”며 “시는 앞으로도 장애인과 그 가족이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시가 설치하고 사단법인 경기장애인부모연대가 위탁 운영하는 곳으로 장애인 가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