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원데이 교육’ 실시

경상 / 메이저뉴스 / 2025-12-18 17:51:05
▲ 기장군,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원데이 교육’

[메이저뉴스] 기장군은 지난 17일 군 소관 사업장의 중대재해예방을 위해 ‘직원 대상 원데이 교육(릴레이 강좌)’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최근 정부방침(노동안전 종합대책)과 공공부문 중대재해 사례 등을 전파하면서,‘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안전보건 확보의무 인식도 제고와 산업안전보건 업무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은 ▲업무 담당자를 위한 산업안전보건 가이드 ▲도급·용역·위탁 사업 안전보건확보 이행점검 관련 안전보건서류 작성법 ▲밀폐공간작업 프로그램 교육 ▲도급 사업장 안전보건관리 사례교육 ▲현업 사업장 보건조치 사례교육 등 실무와 현장 사례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밀폐공간에서의 작업 안전성 확보와 질식사고 위험 예방을 위해 지난1일부터 시행된‘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사항을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관련 부서에 안전수칙을 철저히 이행하여 주기를 당부했다.

기장군 관계자는 “오는 2026년에는 모든 부서와 사업장에서 관리 감독자부터 현장 근로자까지 위험성 평가를 생활화하여, 위험 요소를 스스로 발굴하고 즉시 개선하는 안전한 현장 문화를 정착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군 발주 건설현장 등에 대해 동절기 위험 요인별 핵심 점검사항에 대한 자체점검을 실시했으며, 오는 2026년 1월에는 군 발주 대규모 건설공사 현장을 방문해 발주자의 산업안전보건 주요 책무 이행 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