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12일 진행된 2026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 설명회 |
[메이저뉴스]전남 무안군은 12일 승달문화예술회관 소강당에서‘2026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지역 주민의 자발적인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마을 단위의 소통·협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는 2026년 공모사업 개요 및 지원 자격, 신청 절차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안내를 위해 마련됐다.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은 소멸해가는 마을을 살리기 위해 주민 스스로 마을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을 통해 공동체성을 회복하며, 살고 싶은 마을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크게 ‘마을공동체 활동지원 사업(공기빛깔)’과 ‘행복드림 돌봄공동체 사업’으로 나뉜다.
마을공동체 활동지원 사업은 주민 스스로 마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동체의 성장 단계인 씨앗·새싹·열매 단계에 따라 200만 원에서 최대 2,000만 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또한, 행복드림 돌봄공동체 지원사업은 고령자·아동·취약계층 등을 위한 마을 단위 돌봄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최대 700만 원 내외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김산 군수는 “주민이 주인이 되는 마을공동체 활동은 단기적인 성과를 넘어 주민이 스스로 운영하고 이어갈 수 있는 지속가능한 마을을 만드는 데 의미가 있다”며,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살린 공동체 활동이 안정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6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은 2026년 1월 7일까지 접수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무안군청 지역개발과 지역공동체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