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충청 / 메이저뉴스 / 2025-09-12 20:40:11
마음 돌보고 창의성 키우는 시간, 복지 서비스 질 향상 도모
▲ 청주시,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메이저뉴스]청주시는 12일 사회복지전담공무원 43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역량강화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심신 안정과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지역 내 힐링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해 실시했다.

참여 공무원들은 오전 초정치유마을에서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해 일상 속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내면의 안정과 집중력을 기르는 시간을 갖고, 직원 간 소통․협력 강화를 위한 팀빌딩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오후에는 동부창고에서 플라워아트와 목공예 체험 교육이 이어졌다.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협업 역량을 기르기 위해 마련된 이 프로그램에서 공무원들은 직접 손으로 만드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을 키우고 협업의 즐거움을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참여한 한 공무원은 “스트레스, 민원 걱정에서 잠시 벗어나 몸과 마음을 재정비하고 동료들과의 유대감을 높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의 쉼과 활력이 되는 교육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최근 시민들의 복지 수요가 증가하고 복잡‧다양해지면서 사회 복지 담당 공무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복지 담당 공무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을 실시해 복지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셀프 케어(self-care) 역량강화 교육은 2021년부터 진행 중이다. 2021년, 2022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힐링 홈 카페, 랜선투어 등 재택교육을 실시했고, 2023년에는 청와대, 뮤지컬 관람, 2024년에는 괴산자연드림파크 체험 등 매년 새로운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