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상동야구고등학교 설립추진위원회, 연합뉴스TV 제1회 리부팅 지방시대 ‘지방문화활력’ 부문 대상 수상

강원 / 메이저뉴스 / 2025-09-19 08:55:19
▲ 연합뉴스TV 제1회 리부팅 지방시대 ‘지방문화활력’ 부문 대상 수상

[메이저뉴스]영월상동야구고등학교 설립추진위원회(위원장 이운식)가 2025년 9월 1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연합뉴스TV 제1회 리부팅 지방시대 시상식에서 ‘지방문화활력’ 부문 대상을 받았다.

이번 시상식은 “대한민국 경제, 지방에서 길을 찾다”를 주제로 열린 연합뉴스TV 제13회 경제포럼과 연계해 개최됐으며, 인구 감소와 지방 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 온 지역의 우수한 사례들을 발굴 시상했다.

설립추진위원회는 ▲상동고 폐교 위기 극복 ▲전국 최초 공립 야구 전문고 모델 제시 ▲2023년 상동고 야구부 창단 및 2024년 자율형 공립고 지정 ▲숙소·기숙사 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 참여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설립추진위원회는 2023년 4월 총동문회·이장단·주민 대표가 힘을 모아 결성됐으며, 주민이 직접 정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방식으로 교육과 지역 재생을 결합한 모범사례를 만들어왔다.

특히 학생과 가족, 교사 등 100여 명이 전입하며 인구 증가 효과를 거두었고, 지역 상권이 회복되는 등 지방문화 활력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이운식 위원장은 “이번 수상은 주민 모두가 함께 만들어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교육을 기반으로 한 지역 재생 모델을 확산시켜 대한민국 지방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