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재활프로그램 성료

경상 / 메이저뉴스 / 2025-09-22 10:15:36
“세상 밖으로, 나를 담다”
▲ 봉화군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재활프로그램 성료

[메이저뉴스]봉화군정신건강복지센터가 중증정신질환자들의 서비스 접근성 향상과 사회적 고립감 예방을 위해 8회기 일정으로 진행한 ‘찾아가는 재활프로그램’을 지난 18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내 정신질환자들이 보다 쉽게 서비스를 접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고,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 ▲재발 예방 및 약물치료 ▲스트레스 관리 ▲긍정적 대인관계 ▲회복의 의미 등 총 7회기의 교육·상담 과정을 거쳐, 마지막 8회기에서는 ‘세상 밖으로, 나를 담다’라는 주제로 참여자 개별 프로필 사진 촬영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프로필 사진 촬영은 단순한 기념이 아니라, 사회적 고립감을 이겨낸 회복의 상징적 순간을 기록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동안 사회 속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참가자들에게 전문 촬영을 통한 프로필 사진은 ‘존중받을 가치가 있는 존재’라는 경험을 제공하고 이용자들의 자존감과 자아정체감을 높이는, 의미 있는 결과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현국 봉화군수는 “이번 촬영은 단순히 사진 한 장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고립으로부터 벗어나 세상 속 당당한 나를 마주하는 과정이었다.”며 “참여자들이 이번 경험을 통해 더욱 자신감을 갖고 지역사회에서 건강한 삶을 이어가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봉화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맞춤형 재활프로그램을 통해 정신질환자들의 회복과 사회적 통합을 지원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센터로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